24년 2월 출시 중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개편한 것으로, 완화된 가입 요건과 높은 이자율 등 대충 봐도 혜택이 확실히 많이 늘어났습니다.
그럼 이번 포스팅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?
지난 23년 11월,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들의 내 집 마련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출시를 예고한 청약통장입니다.
가입 조건
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, 가입조건이 만 19 ~ 34세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연 소득 3,600만원 이하였는데요. 3,600만원이라는 애매한 소득컷과 세대주라는 조건이 있었는데요
그에 반해 이번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조건은 만 19 ~ 34세 무주택자이면서 연소득 5,000만원 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. (군 복무 기간도 산입 되어 총 6년까지 차감 가능)
주요 가입 혜택 정리
1) 높은 이자율
청약통장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청약가점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한번 만들면 오랜 기간 납입해야 하는데요.
이번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이자율이 최대 4.5%입니다.
일반 청약통장의 2.8%와 비교하면 무려 1.7% 차이,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4.3%와 비교해도 0.2% 높으니
청약통장을 아예 안 만든다! 하는 분이 아니라면 조건에 해당하면 굳이 안 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.
2) 계약금 납부 시 중도인출 가능, 납입한도 상향
기존 청약통장은 중도 인출이 불가해서 돈을 인출하려면 청약담보대출을 받거나, 눈물을 머금고 해지해야 하는데요
이번 청약통장은 계약금 납부 시 중도인출이 1회에 한해 가능하도록 변경 됐습니다.
또한 납입한도도 기존 최대 1회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됐습니다
3) 청년주택드림 대출
마지막으로 청약통장과 연계해서 최저 2.2% ~ 최대 3.6% 의 청년주택드림 대출이 가능합니다.
대출 요건으로는
-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1년 이상, 1,000만원 이상을 납입
- 분양가 6억원 이하,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분양한 경우
-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
- 연 소득 7천만원 이하(미혼 7천, 기혼 1억)
위 조건에 전부 해당될 경우에 최대 40년, 분양가의 80%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
생각보다 조건이 많네요. 추가로 결혼, 출산, 다자녀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로 금리 인하를 해준다고 합니다.
다만, 청년주택드림 대출은 2025년 출시 예정이라 자세한 것은 그때 나와봐야 알 거 같습니다.
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
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한 분들은 자동 전환된다고 합니다.
일반청약통장을 보유 중인데 전환을 희망하는 분들은 별도로 은행 방문 후 전환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.
전환하기 전에 청약통장 미납회차가 있으면 끝까지 납부하시고 전환해야 미납회차 반영됩니다.
그냥 무시하고 전환해 버리면 납입 횟수 인정 안되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마치며
몇 년 사이 미쳐버린 부동산가격 때문에 청약통장 무용론도 많이 있습니다만... 이번 청년 청약통장은 가입조건에 맞는다면 전환하시거나 일단 이번에 가입해 두고 나중에 고민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.
청약통장이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.